Observer Pattern
옵저버 패턴(Observer Pattern)은 Gang of Four(GoF) 디자인 패턴 중
하나로 Design Patterns: Elements of Reusable Object-Oriented Software 책에서 소개 된 23가지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.
옵저버 패턴은 동작 패턴으로써 객체의 상태 변화가 생길 때 각 객체를 관찰하는 옵저버들에게 통지하고 옵저버들은 받은 인지한 상태 변화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
옵저버 패턴은 객체 간의 일대다 의존성 관계를 정의하며 Pub/Sub(발행/구독) 모델로서 주로 분산 이벤트 핸들링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사용됩니다.
Structure
- Subject
- Observer의 관찰 대상자 인터페이스입니다.
- 주제를 나타내는 인터페이스로 각 주제별 여러 Observer를 가질 수 있으며 Observer와는 일대다 관계입니다.
- Subject의 상태가 변하거나 어떤 동작을할 때 Observer들에게 알림을 발행(notify)합니다.
- Observer
- Subject의 상태 변화나 동작을 추적하는 인터페이스로 Subject를 묶는 인터페이스입니다.
- ConcreteObserver
- Observ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로 Subject의 변경된 상태를 받습니다.
- Subject로 부터 받은 상태에 대한 정보를 처리합니다.
Example of Observer Pattern
Sample Code
옵저버 패턴에서는 한 개의 관찰 대상자(Subject)와 여러 개의 관찰자(Observer)가 일 대 다로 구성 되어있습니다.
Subject의 변경된 상태는 일괄적으로 여러 관찰자들에게 메시지를 발행할 수 있으며 메세지를 수신한 Observer들은 그 다음 액션에 대해 적절히 대응합니다.
또한 언제든지 Observer들은 Subject 그룹에서 추가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.
다음은 수학 선생님(Subject)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(Observers)을 관계를 예를 들어 옵저버 패턴을 적용한 코드의 예입니다.
먼저 Subject이자 이벤트 발행 대상자인 MathTeacher
클래스에 대한 코드입니다.
// Subject
interface Publisher {
void subscribe(Subscriber subscriber);
void unsubscribe(Subscriber subscriber);
void notifySubscribers();
}
// ConcreteSubject
static class MathTeacher implements Publisher {
// Subject를 관찰하는 Observers
private final List<Subscriber> subscribers = new ArrayList<>();
// 추가
@Override
public void subscribe(Subscriber subscriber) {
System.out.println(subscriber + "이(가) 수강했습니다.");
subscribers.add(subscriber);
}
// 삭제
@Override
public void unsubscribe(Subscriber subscriber) {
System.out.println(subscriber + "이(가) 수강을 취소했습니다.");
subscribers.remove(subscriber);
}
// 메시지 발행
@Override
public void notifySubscribers() {
for (Subscriber subscriber : subscribers) {
subscriber.display();
}
}
}
다음은 Subject인 수학 선생님을 관찰하는 Observer인 Student
클래스에 대한 코드입니다.
// Observer
interface Subscriber {
// 메세지를 처리하는 메소드
void display();
}
// ConcreteObserver
static class Student implements Subscriber {
final String name;
public Studen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 메시지 대한 처리
@Override
public void display() {
System.out.println(name + "에게 알림이 왔습니다.")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this.name;
}
}
다음은 해당 Subject에 Observer들을 추가시켜 동작하는 코드입니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ublisher mathTeacher = new MathTeacher();
Student studentA = new ObserverPattern.Student("학생 A");
Student studentB = new Student("학생 B");
mathTeacher.subscribe(studentA);
mathTeacher.subscribe(studentB);
mathTeacher.notifySubscribers();
mathTeacher.unsubscribe(studentB);
mathTeacher.notifySubscribers();
}
위와 같이 옵저버 패턴을 적용해 코드를 작성하면 Subject와 Observer들은 강하게 결합되지는 않으며 상호 의존성이 낮은 Loose Coupling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.
HttpSessionAttributeListener
public interface HttpSessionAttributeListener extends EventListener {
default void attributeAdded(HttpSessionBindingEvent se) {
}
default void attributeRemoved(HttpSessionBindingEvent se) {
}
default void attributeReplaced(HttpSessionBindingEvent se) {
}
}
javax.servlet.http.HttpSessionAttributeListener
는 HttpSession
객체의 속성(attribute)이 변경되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Subject 클래스입니다.HttpSessionAttributeListener
를 구현하면 세션의 속성이 추가되거나 제거되는 등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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